퇴사는 누구에게나 어려운 결정이에요. 직장생활을 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퇴사를 고민하게 되죠. 그렇다면 퇴사를 할 때 어떻게 해야 가장 원만하고 깔끔하게 떠날 수 있을까요?
이번 포스팅에서는 퇴사 시 유용한 매뉴얼과 함께 꼭 알아야 할 준비 사항들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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퇴사 전 준비 사항
1. 퇴사 의사 정리하기
퇴사를 결심했다면, 우선 퇴사의 이유를 정확하게 정리해보는 것이 필요해요. 개인적인 사유, 직장 내 문제, 더 나은 기회를 찾아 나서는 것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거예요. 자신이 퇴사를 결정한 이유를 명확히 하고, 그에 맞는 계획을 세워보세요.
2. 퇴사 통보 시점 선택하기
퇴사 통보는 신중하게 결정해야 할 사항이에요. 통상적으로 최소 2주 이상 전에 통보하는 것이 좋지만, 회사의 정책에 따라 다를 수 있어요. 통보하는 시점에 있어서는 본인이 만족하는 이직 기회가 확보된 이후에 하는 것이 바람직해요.
예시
직장에서 정말 중요한 프로젝트가 있을 경우, 프로젝트 진행 후에 퇴사 통보를 하는 것이 좋을 수 있어요. 이렇게 함으로써 동료들도 큰 피해를 보지 않게 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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퇴사 통보하기
1. 직접 대면하기
퇴사를 통보할 때는 가능하면 직접 대면하는 것이 중요해요. 이메일이나 문서로 전하는 것보다, 직접 이야기하는 것이 신뢰성을 높이고 감정을 더 배려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.
2. 감사의 마음 표현하기
퇴사 시 꼭 기억해야 할 점은, 감사의 마음이죠. 현재의 직장에서 배운 것도 많고, 좋은 경험도 많이 쌓았을 거예요. 퇴사 시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면 나중에 재회할 기회도 생길 수 있을거예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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퇴사 후 해야 할 일
1. 육하원칙에 기반한 정리
퇴사 후에는 다양한 정리 작업이 필요해요. 육하원칙에 따라 담당업무, 진행중인 프로젝트, 고객과의 이슈 등을 문서화해서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. 동료가 업무를 인수인계받는 데 큰 도움이 될 거예요.
2. 새 직장 준비하기
새로운 일자리를 찾아야겠죠?
이력서를 업데이트하고 지원할 회사 목록을 작성해 보세요. 또한, 네트워킹도 중요해요. 이전 직장 동료들의 추천으로 좋은 기회를 얻을 수도 있어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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퇴사 후 고려 사항
항목 | 설명 |
---|---|
이직 준비 | 이전 직장에서 배운 내용 정리 후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업데이트 |
업무 연결 | 동료들과의 좋은 관계 유지, LinkedIn 연결 |
심리적 안정 |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여유를 가져 새로운 시작에 대비하기 |
퇴사 전에 꼭 체크할 사항
- 퇴사 통보 시의 경과 일수 확인
- 퇴사 후 받을 수 있는 최종 급여 및 퇴직금 확인
- 회사에서 제공하는 모든 재산 및 서류 반환하기
결론
퇴사를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결정이지만, 깔끔하게 떠나는 방법을 잘 숙지한다면 누구나 원만히 이직할 수 있어요. 원활한 퇴사 절차와 이후의 준비 사항을 철저히 점검하고, 나의 커리어를 한 단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해 보세요. 지금 이 순간이 당신의 새로운 출발을 위한 최적의 기회일 수 있습니다. 퇴사 매뉴얼을 통해 더욱 자신감 있게 떠나세요!
퇴사, 이제 더 이상 두렵지 않아요. 준비만 잘 한다면, 더 나은 미래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!
자주 묻는 질문 Q&A
Q1: 퇴사 시 먼저 해야 할 준비 내용은 무엇인가요?
A1: 퇴사 의사를 정리하고, 퇴사 통보 시점을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Q2: 퇴사 통보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나요?
A2: 가능하면 직접 대면하여 통보하고,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.
Q3: 퇴사 후 어떤 일을 해야 하나요?
A3: 육하원칙에 따라 업무를 정리하고, 새로운 직장 준비를 위해 이력서 업데이트와 네트워킹을 진행해야 합니다.